사진정보/사진강좌

DSLR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 Microsoft Image Composite Editor 이미지 합성

by photoguide 2015. 5. 19.

 

DSLR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Microsoft Image Composite Editor 이미지 합성

 

 

  Microsoft Image Composite Editor가 버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법을 블로그에 올렸지만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었기에 내용을 정리하여 다시 올려봅니다. Microsoft Image Composite Editor는 여러장의 사진을 이어서 하나의 파노라마 사진으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 합성 편집기인 ICE(Image Composite Editor)는 겹쳐진 사진의 배경을 이어서 고해상도의 파노라마 사진을 완성하게끔 만들어 줍니다.

 

  Microsoft Image Composite Editor 제작사는 마이크로소프트사로 믿을만하며, 컴퓨터 사양에 따라 32bit 또는 64bit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보면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Image Composite Editor는 이미지 합성을 만들어 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Image Composite Editor 32 bit 다운 바로가기 
 Go Link

 

Image Composite Editor 64 bit 다운 바로가기 
 Go Link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 파노라마 야경

ⓒPhotoGuide.com Photos

 

 

  파노라마 사진은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이어서 만들어여 합니다. 우선 동일한 배경에서 찍은 여러장의 사진을 준비합니다. 동일한 배경에서 찍은 사진이란 삼각대를 받쳐 놓고 카메라를 회전시키면서 넓게 돌려간 것이어야 합니다. 파노라마 사진 효과를 얻으려면 최하 3장의 사진이 필요하며, 더 넓고 와이드한 배경의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려면 5~10장 정도의 사진을 이어서 만들면 됩니다.

 

  ■ Tip 파노라마 사진찍기 :: 파노라마 사진의 소스가 되는 원본 사진 촬영 방법

 

  파노라마 사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원본 사진은 꼭 수평을 잘 맞춰 찍어야 합니다. 수평이 틀어진 사진으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게 되면 파노라마 사진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하여 파노라마 사진의 소스가 되는 원본사진을 찍기를 권유드립니다. 또한 노출의 차이로 인하여 사진의 배경 색깔이 서로 다르게 나오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배경, 수평 유지, 좌에서 우로 촬영하기

 

  요새 보통 사용되는 중급 기종의 삼각대로 수직각도는 고정하고 수평각도만 조절하여 정확히 수평을 유지한 채로 같은 배경으로 여러장의 사진을 찍는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는 좌측에서 우측으로 찍으시기 바랍니다. 파노라마 사진이 좌측에서 우측으로 서로 이어져 합성되기에 미리 이렇게 원본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위의 파노라마 사진은 Image Composite Editor로 아래의 사진들을 이어서 만든 것 입니다.

 

 

 

 

 

 

 

 

1. Image Composite Editor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컴퓨터에 설치하고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은 초기 화면이 뜹니다.

 

 

2. 초기화면에서 IMPORT를 클릭하면 파노라마 사진의 소스가 있는 컴퓨터 폴더로 가서 몇장의 사진을 불러옵니다. 기본적으로 3장은 되어야 합니다.

 

 

3. 각각의 사진들을 불러온 다음에 STITCH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파노라마 사진으로 이어집니다. 이때 우측에 있는 메뉴 Projection을 보면 파노라마 사진 효과를 어떻게 낼 수 있는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cylindrical로 나오지만,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Projection에서 Mercator 효과를 선택했을 때 파노라마 사진의 모습니다. 메르카토르를 지정하게 되면, 수평선상에서 비교적 동일한 위치로 보여집니다.

 

 

5. 본인이 원하는 파노라마 사진 효과를 선택했다면, 어떻게 범위를 지정하여 Crop할 것인지 정하면 됩니다. 이때, Auto complete로 하게 되면 프로그램이 알아서 최적화된 스타일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주기는 하지만, 원하지 않는 배경이 들어갈 수도 있고 다소 불안정한 구도로 파노라마 사진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6. 따라서 Auto complete를 사용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자신이 원하는 만큼 오려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여서 파노라마 사진으로 보여지는 곳에서 각각의 꼭지점을 변경하면 의도하고자 하는 배경과 구도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7. 어느정도 작업을 진행하여 파노라마 사진을 최종적으로 만들려면 최종 Crop된 상태에서 EXPORT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Export to disk를 선택하면 됩니다.

 

 

 

8.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x를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되는데, 이때 나오는 ICE 작업목록은Discard해도 됩니다. 이러한 절차를 모두 마치면 여러장의 사진을 이어서 만든 한 장의 파노라마 사진이 완성됩니다. ICE 프로그램이 이전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좋아졌고 훨씬 더 쉽게 이용하게끔 만들어졌습니다.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